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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real

[Unreal Engine] Rootmotion을 이용한 애니메이션 제작

by 호아나트 2024. 4.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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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ootmotion

루트 본을 기준으로 캐릭터의 애니메이션을 보여주는 것이다.

이를 사용하면 장점으로 애니메이션 기반으로 움직임을 보여주므로 디자이너의 생각에 맞는 움직임을 보여줄 수 있다.

적용

Vector ops 게임에서는 Rootmotion을 애니메이션을 적용해보고자한다. 앞에서 말한 것과 같이 자연스러운 움직임을 적용하고자 함이다.

과정

  1. mixamo에서 애니메이션을 다운 받는다.
  2. mixamo converter를 통해 언리얼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변경한다.
  3. 받은 애니메이션을 Rootmotion을 사용할 수 있도록 설정한다.

BlendSpace 제작과 Aniamation BP를 활용해 제작해준다.
- Aniamation BP→ Class Defaults: RootMotion Mode → RootMotion from Everything으로 변경해준다.

- 키보드 입력 값을 넣어 애니메이션을 실행해준다.

- 키보드 입력값으로 움직이기에 BlendSpace의 축 값을 크게 설정하지 않아도된다.

 

결과

 

기존에 사용하던 script motion방식을 생각하며 개발을 하였을 떄에는 값이 이상하게 들어가기에 움직이지 않거나 원치 않는 움직임이 생기는 어려움을 겪었다.

Root Motion이 애니메이션 기반이라는 점을 기반으로 해당 행동의 트리거를 올려주면 된다는 생각은 문제를 해결방향을 찾을 수 있었고 위의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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