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리얼 엔진5를 공부를 하다보면, 영어 강의들을 보게 된다.
한국어 강의를 찾던 중, 인프런의 언리얼엔진5 스파르타 클래스 - 심화편을 알게 되었다.
심화편이라.. ㄷㄷ 벌써부터 궁금해지지 않나?!
강사님은 YAL 선생님!
실전, 심화로 나누어 2개의 강의를 제작하셨다. 실전편은 무료이니 모든 분들이 체험할 수 있다.
언리얼엔진5 스파르타 클래스 - 심화편 : https://bit.ly/3T7YBbd
특히, 나는 애니메이션을 더욱 알고 싶어서 이번에 참가하게 되었다.
언리얼 엔진의 애니메이션의 다양한 방식들을 알 수 있다.
IK,FK를 보면 무슨 생각이 들까요? 피하고 싶어진다...😥
하지만, 강의를 들으면서 애니메이션에 사용되는 용어들을 쉽게 알 수 있었다.
IK | FK |
Inverse Kinematic 축을 활용해 bone을 움직임 | 관절 인형 처럼 관절들을 조종해서 움직임을 구현 |
출처: 언리얼 엔진5 스파르타 클래스 - 심화편, 섹션 8. UE5 리타게팅 |
리타게팅! 애니메이션을 다른 캐릭터에 복사를 하는 것이다. 당연히 그대로 사용하면 bone의 사용방식이 다를테니 망가진다. 동기화를 해주기 위해서 사용하게된다.
1. 먼저 리타겟팅을 위해 bone 체인을 설정해준다.
2. 리타겟팅 에셋에서 Source IK Rig와 Target Ik Rig를 비교하면서 오차들을 수정하며 동기화 시킨다.
3. 리타겟한 결과를 볼 수 있다.
이 방식들을 강의를 들으면서 따라하면 쉽게 제작이 가능하다.
중요한 사실은 이 강의를 기반으로 자신의 애니메이션을 제작하는데 활용 할 수 있다.
물론, 강의를 따라해도 안되는 경우들이 생긴다. 나도 물론 생겨서 당황스러웠지만, 커뮤니티 게시판으로 해결을 하였다.
여기 게시판을 활용해서 선생님께 직접 질문을 하고 답변을 받을 수 있으니, 걱정 안해도 될 것이다.
후기
나는 이번 찍먹클럽을 통해서 애니메이션에 대한 두려움이 사라지게 되었다. 배운 것들을 기반으로 나의 프로젝트에서 애니메이션을 활용할 수 있음을 확인하여 나에게 만족스러운 강의가 되었다.
이 강의를 자신이 들어도 괜찮을까 고민 하는 분들!
난이도가 매우 쉽게 구성되어 있고 커리큘럼이 단계적으로 잘 구성되어 있다. 선생님과 함께 따라서 제작한다면 무리가 없을 것이다.
언리얼 엔진5 에디터도 무려 한국어로 되어 있어, 영어가 어려워 접근하기 쉽지 않은 분들도 할 수 있는 쉬운 접근 중 하나가 될 것이다.
모두 스파르타 클래스 - 심화편을 듣고 언리얼 엔진5를 마스터 할 수 있도록 노력하자! 화이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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