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raphics

Mesh란 무엇일까?

by 호아나트 2022. 4. 1.
반응형

메시

  • 폴리곤들이 모인 하나의 3차원 물체

메시에 정보를 저장하기 위해서는 3가지 요소들이 필요하다

  • Vertices: 3D 공간상의 좌표
  • Edges: 각 vertex를 연결한 선
  • Faces: 각 선들을 3개 이상 연결하여 만들어진 면

메쉬의 면들은 모든 2D형태로 만들 수 있다.

간단하고 빠르게 만들기 위해서 게임 엔진들은 삼각형을 사용하여 제작한다.

메시는 코드로 정의하기 쉽다.

메시의 정점들만 메모리에 저장을 한다. 선분들과 면들은 정점들의 순서로 요약해서 정의 된다.

정점들의 순서

정점들의 메시의 형상 데이터에 저장되어있는 순서일 때도 있고, index buffer 데이터 구조로 정의되기도 한다.

메시가 그려지는 방향에 따라서 “전면”과 “후면”이 결정된다.

각 엔진과 3d프로그램에 따라서 방향이 다르다.

DirectX와 유니티의 전면은 시계바향으로 그려진다.

opengl과 언리얼의 전면은 반시계방향으로 그려진다.

전면과 후면을 아는 것은 중요하다. 후면은 backface culling을 활용하여 최적화를 하기 때문이다.

반응형

댓글